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33회-제2차-의회운영위원회-2019.10.10 목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233회의성군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2호
  •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19년 10월 10일(목) 10시3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10시25분 개의)
○위원장 박화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지난 한 주는 평생학습박람회와 제2회 의성슈퍼푸드마늘축제 그리고 몽골 만달군 대표단 의회 방문 등 분주한 한 주였습니다. 의원님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지금 우리 의성은 통합신공항유치를 위하여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마음을 모으고 있습니다. 우리 의원님들도 더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신공항이 꼭 우리 의성에 유치될 수 있도록 의성군의회가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제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3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김태홍 전문위원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태홍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본위원회에서는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심사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화자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1.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26분)
○위원장 박화자   의사일정 제1항,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과장님은 본 협의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과장 김신묵   안녕하십니까? 사무과장 김신묵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박화자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리며 제234회 의성군의회 의사일정에 대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간은 10월 31일부터 11월 8일까지 9일간이며 10월 31일 11시에 본회의장에서 개의될 예정입니다.
   부의안건으로는 제1항, 제234회 의성군의회 회기결정의 건과 제2항, 주요사업장 현지확인계획 승인의 건,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제4항, 휴회의 건이 있습니다. 11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주요사업장 현지확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11월 6일 10시부터 부의안건으로는 제1항, 주요사업장 현지확인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제2항, 조례안 및 그 밖의 의안을 심사․의결하시겠습니다.
   11월 7일 11시에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주요사업장 현지확인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제235회 제2차 정례회 및 제236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의결하시겠습니다.
   다음 11월 8일 11시에는 본회의장에서 주요사업장 현지확인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조례안 및 그 밖의 의안을 심사․의결하도록 의사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상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화자   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사무과장님으로부터 본 협의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들었습니다.
   본 협의의 건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사무과장님은 앞자리에 앉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토론을 병행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와 토론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광우 위원   위원장님, 배광우 위원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배광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광우 위원   과장님, 전에 보면 사업장 현지확인이 4일이고 다음에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조례안 그 다음에 운영위원회에서 하는 것을 당일 하루 만에 다 했거든요.
   현지확인을 하루 줄이고 이것은 이틀로 늘어났네요? 6일, 7일을 전에는 하루 만에 다 했잖아요 그런데 현지확인은 4일을 했는데 왜 이렇게 해놓은 건지 하루를…….
   운영위원회 하루가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채택의 건 하고 그 날 20분 내외로 다 끝나는데 현지확인이 중요한 것이지 채택하는데 무슨 날짜를 이틀이나 합니까?
○사무과장 김신묵   예, 말씀 드리겠습니다.
   얼마 전에 회기 때에는 이렇게 3일 간 현지확인을 했는데 이 부분이 조금 부담스러우면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광우 위원   현지확인을 전에는 4일을 했잖아요. 2개 면씩 해서 하루는 상임위원회 하고 현지확인을 4일하고 그 다음에 채택은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하고 다음 운영위원회 11시 30분부터 12시까지 하면 일정이 되는데 결과 채택의 건 이것이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고 운영위원회에서 채택하는 시간도 10분에서 20분 정도면 다 끝나는데 이것을 뭐하려고 이틀씩이나 해놓았는지…….
   차라리 현지확인을 4일씩 해서 현지확인 업무가 더 중요한 것이지 채택의 건 업무가 더 중요한 것은 아니잖아요.
○사무과장 김신묵   제가 물론 운영전문위원님하고 우리 전문위원님들과 상의를 했는데 문제가 있다고 하면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광우 위원   제 생각에는 현지확인을 4일하고 6일에 보면 이번에 조례안이 많습니까?
○사무과장 김신묵   이번에 조례안이 아직 들어오지는 않았습니다만 주차장 관리 조례라든지 이런 심도 있는 것들이 들어올 것 같아서…….
   아직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들어올 예정으로 지금 집행부 쪽에서 조례안에 대해서 조례규칙심의회를 통해서 제출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배광우 위원   그렇게 해도 조례안 한 개 하는데 다 읽는다고 해도 20분이면 충분한데 이거 현지확인을 하루에 4개 면에 가려고 하면 사실은 무리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현지확인을 4일하고 6일 것을 7일로 미루고 6일까지 현지확인을 했으면 좋겠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때요? 7일에 와서 10분만 하면 다 끝날 것 같은데…….
○사무과장 김신묵   조례안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해서 저희들이 이렇게 만들었는데…….
배광우 위원   그러니까 7일에 시간이 조금 걸리면 조금 늦게 하면 되잖아요. 현지확인 3일은 사실 많이 벅차요.
○사무과장 김신묵   예, 그러면 그렇게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광우 위원   예.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배광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배광우 위원으로부터 의사일정을 수정하고자 하는 동의안을 발의하셨습니다.
   찬성하시는 위원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위원장 박화자   배광우 위원이 발의하신 수정 동의안이 안건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수정 동의안에 대하여 질의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와 토론을 더 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자 합니다.
   질의 및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35분)
   그러면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은 2019년도 10월 31일부터 11월 8일로 수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1항, 제234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은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본위원회 소관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산회)

○출석위원 -   6명


○전문위원   

  • 김태홍

○출석공무원 -   1명

  • 사무과장김신묵